개요

놀이공원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인 롤러코스터 타이쿤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이다. 1999년 3월에 발매되었다.

주어진 시나리오를 클리어하는 것이 주요 콘텐츠이며, 하나의 시나리오를 클리어할 때마다 새로운 시나리오가 하나씩 등장한다. 샌드박스 모드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아서 유저들이 만든 유틸 프로그램으로 맵을 제작해야 하며, 놀이기구 트랙만 따로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손님들의 인공지능이 높지 않아서 길을 한 줄로 만들지 않으면 손님들이 길을 헤매는 현상이 있다. 확장팩을 설치해도 동일한 현상이 일어나며, 후속작인 롤러코스터 타이쿤 2에서 해결되었다.

영어 버전이 스팀에 발매되어 있는 덕분에 윈도우 10에서도 호환성 설정값을 조금 변경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된다. CD 패키지로 실행하는 경우에도 윈도우 10에서 루피 랜드스케이프 한국어판 확장팩을 설치하고 호환성 설정값을 조금 변경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된다. 스팀판 전용 한국어 패치

확장팩

애디드 어트랙션 (Added Attraction)

1999년 하반기에 출시된 첫 번째 확장팩. 미국에서는 콕스크류 폴리즈(Corkscrew Follies)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다. 루피 랜드스케이프 확장팩이 발매된 후에는 루피 랜드스케이프 확장팩에 포함되었다. 오리지널보다 시나리오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추가된 시설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 미니 골프, 서커스 쇼, 회전 낙하(자이로 드롭), 핫도그 가게, 이국적인 해산물 가판대, 모자 가판대 등이 있다.

루피 랜드스케이프 (Loopy Landscape)

2000년 하반기에 출시된 두 번째 확장팩. 첫 번째 확장팩인 에디드 어트랙션을 포함하여 발매되었다. 한국어판은 1.20.014 버전이며 윈도우 10에서도 호환성 설정값을 조금 변경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된다.

추가된 시설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 엔터프라이즈, 제트 스키, 워터 코스터, 도넛 가게, 프라이드 치킨 가게, 레모네이드 가게, 티셔츠 가게 등이 있다.

디럭스 (Deluxe)

오리지널과 확장팩을 합친 패키지. 스팀에 발매되어 있다.

2002년에 2~3개의 CD를 담은 골드 에디션(Gold Edition)이 출시되었으나 2003년에 CD 한 장으로 축소한 디럭스 패키지로 변경되었다.